본문 바로가기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열린도지사실

경상북도 menu
도지사 일정 카드뉴스 타임라인

22.10.20 글로벌 k-스토리 프리 페스티벌

1020경북 안동에서 최초로 <글로벌 K-스토리 프리 페스티벌>(이하 페스티벌)’이 전통리조트 구름에 일대에서 열렸다.

 

전 세계가 K-콘텐츠에 열광하고 있는 이 시대에 경북을 스토리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개최한 이 페스티벌은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문열 작가를 비롯하여 뽀로로의 최종일 대표, ‘그해 우리는의 이나은 작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윤용필 ENA채널 대표 등 콘텐츠산업을 이끌고 있는 리더급 연사들이 참여했다.

 

먼저‘K-이야기꾼, 세계 무대에서 한국의 정서를 이야기하다를 주제로 진행된 토크쇼에서는 독립영화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은찬실이는 복도 많지의 김초희 영화감독의 영화제작 이야기와 함께 대표 한류 애니메이션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를 제작한 아이코닉스 최종일 대표의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토크를 담아내었다.

 

이어 북콘서트에서는 2021년과 2022년 월화드라마 1위를 차지했던 모든 세대가 첫사랑의 기억을 공유한 드라마그해 우리는이나은 작가가 창작 과정을 담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으며, 기성작가-예비작가와의 만남에서는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대상을 수상한 허재호(‘귀시’)<신진스토리작가 지원 육성사업> 선정작가 조아라(‘범인들의 인쇄소’)가 참여하여 예비작가들과 자유롭게 대화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스토리 피칭데이, 스토리IP 1:1 상담회에서는 지난 20년간 개최해 온 <경북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전> 수상작가들의 우수 작품을 제작사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산업화의 가능성을 모색했다. 제작사로는 문앤썬엔터테인먼트 최용기 대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노블사업부 전대진 부장, 기억속의 매미 박미정 총괄프로듀서, 블라드 스튜디오 오정환 프로듀서 등이 참여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가 창작자들을 위한 더 많은 기회를 확보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K-스토리 콘퍼런스에서는 KBS 김인규 전 사장의한류 성공비밀과 드라마 발전 전략이라는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방송학회 소속 정윤식 교수(강원대)글로벌 OTT 트렌드와 드라마 미래’, 김공숙 교수(안동대)경북 콘텐츠 드라마 극본 방안을 주제로 세션이 이어졌다. 이어 안동MBC 사생결담으로 진행된경북 스토리 세계화 전략포럼에서는 패널들간 열띤 토론을 벌이며 마무리되었다.

 

스토리에 관심이 있는 많은 시민들과 창작자들이 축제장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백미경 작가의 작품 대본집(‘품위있는 그녀’,마인)과 공모전 수상작품의 영상을 담은 전시전을 관람하고 한류 드라마·영화 OST 공연을 즐기는 등 본 축제를 통해 K-컬처를 향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는 지구촌 시대에 콘텐츠 하나만 잘 만들어도 성공할 수 있다.”이라며, “이번 K-스토리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경북에서 캐낸 보석같은 스토리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무대에서 빛이 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