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열린도지사실

경상북도 menu
도지사 일정 카드뉴스 타임라인

10.20 대한민국 의사과학자 양성 및 바이오헬스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의사과학자 양성 위해 지역병원도 팔 걷어

 - 글로벌 바이오헬스산업 1.3842경원 -

- 조선‧반도체‧자동차 규모 합한 3.4배 규모 -

- 포스텍, 지역병원과 공동연구로 산업화로 선도 모델 제시 -


경상북도는 20일 포스텍 국제관 중회의실에서 「대한민국 의사과학자 양성 및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지고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을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포항지역 6개 병원장*과 의대 설립 추진위원을 비롯한 30여명이 참석했다.

 * 포항의료원, 포항세명기독병원, 포항성모병원, 에스포항병원, 좋은선린병원, 경희요양병원

 

이번 협약으로 「대한민국 의사과학자 양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기관이 상호협력 해 나간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협약내용으로는 ▷의대 및 병원 설립의 행정사항 지원(경북도‧포항시), ▷바이오헬스산업 원천기술개발과 사업화 지원(포스텍), ▷인력교류, 의료․의과학․의공학 분야 공동연구, 임상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포항지역 6개 병원) 등을 담고 있다.  

 

전 세계 바이오헬스 산업 시장은 1.3842경원(2020년)에 이르고, 향후 1.9722경원(2026년)에 이를 정도로 폭증할 전망이다.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시장 규모도 114조원(2020)으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오헬스산업은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연구에 도입해 새로운 기술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며, 과학ㆍ공학과 의학을 모두 경험하고 이해하는 의사과학자가 핵심인재이다. 

 

경북도는 포항시와 포스텍이 가진 백신‧신약개발 핵심 장비인 방사광가속기, 극저온 현미경을 보유한 세포막단백질 연구소 등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부터 기술상용화까지 전주기적인 산업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산업의사(의사과학자)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은 세계 최초 과학기반 일리노이의대 커리큘럼을 도입해 의과학전문대학원 형태로 MD-PhD* 8년 복합학위 과정(2+4+2)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기존 임상 의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다. 

 *MD-PhD(복합학위과정): 기초의학 교육(MD 2년) ➡ 전일제 연구과정(PhD 4년) ➡ 의학 임상실습 교육(MD 2년) 

 

또 산업의사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 의대 설립과 동시에 2028년 개원을 목표로 한 스마트병원(500병상), 의과학 융학연구센터 건립을 민간 기업 투자를 통해 유치하는 등 추진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포스텍 의과대학에서 양성된 산업의사가 연구 환경을 기반으로 첨단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과 재생의학․ 신약개발․예측의학 등 공학이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포스텍과 6개 병원이 공동 연구해 산업화로 이어지는 협력체계 구축 모델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경북도는 향후「포스텍 연구중심 의대설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 산업의사 양성에 대한 의료계 인식 공유 및 대국민 공감대를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민간자본 유치와 공동연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기업협력 유치와 의사과학자 양성 프로그램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포스트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 산업은 대전환을 맞고 있다. 반도체‧휴대폰‧자동차를 대신할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이 관건이다”며 “이를 위해 의사과학자 양성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다.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방대학 인재가 중심이 돼 지방시대를 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