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열린도지사실

경상북도 menu
도지사 일정 카드뉴스 타임라인

23.03.21 경북 AI서비스로봇 제조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 체결식_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 외3 인터뷰

경상북도는 321() 도청 사림실에서 AI서비스로봇 제조 글로벌 생태계 조성을 위해 경상북도, 구미시, 베어로보틱스, 인탑스, KT, 경북테크노파크, 경상북도경제진흥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8자간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북도와 구미시, 기업, 연구기관 등이 로봇산업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체계를 강화하여 경상북도를 로봇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음 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지난달 28모바일 월드 콩크레스(MWC) 2023’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경북도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가 KT베어로보틱스를 만나 AI서비스로봇 제조 글로벌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논의 이후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AI서비스로봇 산업육성을 통한 스마트 민생경제 대전환 공동대응 AI서비스로봇 부품 국산화 및 기술개발 생태계 조성 협력 AI서비스로봇 연구개발 및 실무형 전문인력양성 협력 AI서비스로봇 설계·생산·운영 상호협력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경상북도에서는 AI서비스로봇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도내에서 제조한 로봇 및 부품의 전국적 확산 방안 마련과 서비스로봇 활용을 통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촉진하고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및 일자리 창출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 제조기업 간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제조사와 부품기업간 협업을 강화하고 부족한 전문인력 양성, 유통망을 활용한 AI서비스로봇 글로벌 제조 1등 생산기지를 구축 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경상북도에서는 금년 관계부처 합동첨단로봇 규제혁신 방안(23.3)발표에 따라 지방선도 로봇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도내 구축된 로봇 실증센터(안전, 수중, 농업, 교육)와 연구기관, 학계, 기업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경북만의 특화분야인 3농업(팜봇) 물류(AMR) 안전(코봇) 로봇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 팜봇(FarmBot) : 농업로봇

* AMR(Autonomous Mobile Robot) : 자율주행로봇

* 코봇(Collaborative Robot) : 협업로봇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는서비스 로봇은 가정, 교육, 의료 등의 분야에서 고령화, 인력난으로 인간을 대신해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역현실에 꼭 필요한 로봇이다라고 강조하면서오늘 업무협약은 기업과 연구소, 기관이 함께 경상북도가 글로벌 로봇산업의 핵심지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