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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2.28 동남권 4개 철도건설 개통식

2021.12.30

그간 단선비전철 대구선·중앙선·동해선에 운행되던 디젤열차가 퇴역하고 이날 복선전철 노선 개통으로 전기기관차(무궁화)가 새로이 투입된다. 동대구역에서 영천역까지 약7분 단축(3528), 동대구역에서 부전역까지 약43분 단축(3시간 102시간 27), 포항역에서 부전역까지 약20(2시간30 2시간10)으로 단축된.

 

대구선 동대구~영천 복선전철7,633억원을 투입하여 동대구에서 영천간 41.3km 단선철도를 27.7km 복선전철로 건설하고, 10.9km 존선을 전철화 하고, 중앙선 영천~신경주 복선전철5,603억원을 투입하여 영천역에서 신경주간 20.4km의 복선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경부고속철도, 경부·중앙선의 연계 철도망 구축으로 영남권 순환철도망 형성과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확대된다.

 

동해남부선 포항~울산간 복선전철26,765억원을 투입하여 76.5km복선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이날 함께 개통하는 울산~부산 복선철도 및 현재 추진중인 포항~삼척 철도건설,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과 함께 동해축 간선철도 기능을 담당한다. 앞서 포항~신경주 30.5km 1단계 구간은 KTX포항역사 개통에 맞춰 20154월에 우선 개통한 바 있다. 한편 동해남부선 울산~부산간 복선전철은 동해선 부전역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 65.7km의 복선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8,270억원이 투입되었다.

 

포항~삼척 철도건설, 포항~동해 전철화가 완료되는 2023년말 동해선 KTX-이음 열차가 투입되면 포항~부전 1시간 10분대, 포항~강릉 1시간 30분대로 접근이 가능하게 되면서 그동안 철도교통에서 소외되었던 환동해 권역에 경제·산업·관광분야의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역시 2023년말 도담~영천간 복선전철화 사업 완료로 중앙선 전구간(청량리~신경주) 복선화가 완료되면 현재 청량리에서 안동까지만 운행중인 KTX-이음 열차가 부전까지 운행되고, 청량리역에서 안동역까지 1시간 30(현재 2시간 4, 34분 단축), 영천역까지 1시간 50, 부전역까지 2시간 50분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서울역에서 경부고속철도로 부산역 도착(2시간 40)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부전역(29)까지 소요시간(3시간 9)보다 19분 단축되어 중앙선이 경부고속철도에 준하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용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관광객 유입 촉진 등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아울러 2028년 개항하는 통합신공항으로의 동남권 접근성이 확보되어 공항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현재 건의중인 중앙선 KTX-이음 열차의 서울역 시종착 편성이 가능해지면 경북 내륙권을 통과하는 중앙선 이용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