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Archive

영상기록

22.09.23 경북도-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 MOU_이철우경상북도지사 인터뷰_울타리USA 센터방문_한식세계화 지원 및 청년쉐프 미국진출 MOU체결

2022.09.27

LA 방문 둘째 날인 지난 23일에 현지 언론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철우 도지사는 이번 방문 목적과 경북 경제통상 발전방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한국과의 무역량이 두 번째인 미국과에 교역관계에서경북의 우수 농수산물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현지 농수산물 바이어들과 협력 강화하고 경제단체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수출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주 무역의 주춧돌인 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연합회장 황병구)와 미국 수출지원 및 경제통상 분야의 상호협력과 청년인력의 세계진출 활성화 및 다양한 문화교류사업 분야의 국제적 연계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경북의 대미 수출은 202054억불 에서 202162억불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활발한 교역이 이뤄질수 있도록 대외 여러 기관과도 꾸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한식의 세계화와 경북청년 쉐프 인력들의 미국진출을 위해 RKFA협회(회장 유석종)와도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경북은 음식 디미방을 통해 전통음식을 잘 보존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이에 경북 음식문화를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기틀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하여 이날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에는 김영완 LA총영사의 초청으로 관저를 찾아 전남과 전북도지사와 함께 영호남 지역의 상생 경제발전과 LA지역과의 경제교역 활성화를 위해 구체적인 대화를 나눴다.

 

LA매트로 경제권은 뉴욕매트로 경제권과 도쿄수도경제권에 이어 세계 3위의 경제권역에 해당한다.

 

이어 LA지역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라디오코리아의 생방송 프로그램인 라이브데스크에 출연해 경북의 우수 농수산물을 홍보, 민선 8기 경북도의 주요정책과 방향을 제시하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으로서의 역할도 착실히 수행하겠다무엇보다 LA교민들이 멀리 지구반대편에서 항상 한국을 빛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LA지역에서 가장 활발히 경북의 농수축산물을 수입해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는 울타리USA 배송센터를 방문, 신상곤 대표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철우 도지사는경북은 농지면적이 가장 커 생산량 1위인 농수축산물이 여럿 있다앞으로 더 좋은 상품이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농업정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곳 미국에서 경북 우수농산물 판매에 더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