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Archive

사진기록

5.22 한뿌리상생위원회 정기총회(행정부지사)

2023.06.02

 올해 첫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정기총회 개최

- 민선 8기 위원회 조직정비를 통해 3개분야 전문위원 등 25명 위촉 -

-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협력 등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 공동 노력 -


경북도는 대구시와 함께 확실한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운영 중인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의 2023년 정기총회를 22일 안동에서 개최했다.

 

대구경북의 각 기관장, 교수, 전문가 등 31명으로 구성된 대구경북한뿌리생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해 12월 대구시 주관으로 코로나19 이후 3년여 만에 대면으로 개최했고 올해는 경북도 주관으로 열렸다.

 

이번 총회에서는 상생위원 31명(당연직6명, 위촉직25명) 중 25명의 위원이 위촉장을 받고 2년간(‘23.5.22. ~‘25.5.21) 위원회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위원회는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정비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 40명의 위원을 31명으로 줄이고, 5개 분과위원회를 3개 분과위원회로 유사 기능을 통합하는 한편, 상생과제도 대구경북 핵심 현안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따른 후속절차 관련 과제를 발굴하고, 민선 8기 주요 역점사업인 도심항공교통(UAM)사업, 반도체, 로봇 등 신산업과 교통, 물, 환경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 위주로 협력과제를 재편할 계획이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성공적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과 군위군의 차질 없는 대구시 편입 등을 위해 대구경북의 상생협력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만큼 한뿌리상생위원회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면서 “지역이 주도하는 확실한 지방시대, 지방주도 경제성장을 실현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대구경북이 함께 힘 모으자”고 강조했다.

 

한편 2014년 11월 출범한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는 그동안 상생 협력과제 발굴을 통해 △대구공항 통합 이전 △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 △팔공산 둘레길 조성 △2023년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사업에 대구경북이 공동으로 선정돼 총사업비 30억원을 확보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앞으로 위원회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대구권 광역철도망 구축,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등 협력과제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과 평가 등을 통해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추진동력을 높여 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