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우리 원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현관 앞에는 사무실 위치도, 각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자별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붙여 민원인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민원사항을 경청하고 민원인 입장에서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처리토록 하고 부득이한 경우 인적사항과 용건 등을 메모해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가 30분 이내에 직접 민원인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 방문하는 경우 방문 10분전에 미리 알려주시면 현관에 직원을 대기시켜 민원처리 업무가 불편하지 않도록 정성껏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000팀 000입니다" 라고 인사를 드리겠으며, 부득이 3회 이상 울린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000팀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00팀 (담당)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고 안내하겠으며, 10초 이내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전화 등으로 담당자가 민원인 에게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다른 기관 또는 다른 부서의 소관사항일 경우에는 해당기관이나 관련 부서의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우편, 인터넷, FAX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처리계획을 원하시는 방법 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 불능 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간 자체단축 기준표에 따라 3시간 이내에 그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해결방법, 구제절차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신청은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 고객이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토록 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서류는 30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처리된 민원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4가지 방법 즉 인터넷, FAX, 우편 가운데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기한전이라도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단 한번의 방문으로 민원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one-stop 서비스」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고객께서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민원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치하고
- 해당 공무원에게는 응분의 책임을 물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 하겠습니다.
잘못된 민원처리에 대한 보상 및 시정조치
우리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다시 방문하셨거나,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 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한 사과를 드리도록 하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특별교육을 실시하겠으며
- 5,000원 상당의 도서(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전화통화시 불친절하였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고무원을 특별교육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으며
- 해당공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수산연구분야 이행기준
- 1첨단 수산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보급 등으로 『21세기 수산업 르네상스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2수산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애로사항이나 연구개발이 시급히 요구되는 기술 등을 건의하여 주시면 연구과제 심의 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3연구개발된 기술은 우리원 홈페이지 및 각종 세미나, 워크숍, 심포지엄 등을 통하여 신속히 보급하겠습니다.
- 4적조 광역모니터링 및 화상정보 통신망 운영으로 적조의 신속 대응을 통한 적조피해 최소화를 구현하겠습니다.
- 521세기 국가 종합해양환경정보 생산·관리·제공시스템을 운영하여 해양환경 정보서비스를 극대화하고, 국가해양자료센터(KODC)에서 어업인을 비롯한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첨단 해양환경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6패류독소 발생에 따른 신속한 관리체제 확립 및 정보 제공으로 국민보건위생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7양식장 질병예방관리, 신속진단 및 치료대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어류질병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8수산생물의 고유종 보존과 우량형질 확보 및 신품종을 개발하기 위한 『수산생명물질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여기서 개발된 기술을 어업인을 비롯한 고객에게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9「양식창업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연구사업 수행 중 개발한 기술을 어업인에게 이전하여 양식창업이나 새로운 기술습득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10「양식기술 컨설팅팀」을 운영하여 국민에게 수산생물 정보를, 어업인에게는 양식기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11수산동식물의 국내반입·이식 또는 국외 반출 승인 업무를 신속, 정확히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경북수산자원연구원 : ☎(054)733-1726,8498 : FAX (054) 734-1706
- 경북수산자원연구원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gb.go.kr/open_contents/section/marinefishery/page/index_gbsusan.jsp - 전자민원
-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 거무역리 5-98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원 민원행정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