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인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로 인간은 주어진 자원을 활용해 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그와 동시에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자연파괴 그리고 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안게 되었다. 특히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식량 부족문제와 화석연료의 고갈, 그로 인한 환경오염의 문제는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 환경오염으로는 대기오염 토양오염, 수질오염, 방사능오염 및 소음공해등이 있으며 그중 물고기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오염으로는 수질오염과 토양오염이 있다.

대기오염

산성비
산성비란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등이 비에 녹아 내리는 비를 말한다. 자동차배기가스가 주요인이며 산성비를 맞는 경우 삼림과 농경지가 황폐화 되며 특히 식물의 잎 조직에 손상을 주어 광합성을 방해하여 식물성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바다와 호수, 유수 등이 산성비를 흡수하면 해조류, 플랑크톤, 그 밖에 물고기의 먹이가 되는 수생생물의 영향을 받게 된다.
스모그 현상

스모그는 대류권에 존재하던 질소 산화물과 탄화수소가 태양의 자외선과 반응하여 생성된 유해물질이 안개처럼 나타나는 현상이다. 스모그는 빛을 차단하여 열의 손실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식물을 말라 죽게하며 사람에게는 두통이나 호흡곤란, 기관지염 등의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온실효과

온실효과란 화석 연료인 석탄이나 석유의 과다사용으로 인해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여 마치 온실처럼 태양의 복사에너지를 흡수하여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온난화 현상은 지구의 기온상승으로 이어지고 평균기온상승은 극지방의 빙하가 녹게 되어 해수면이 상승하게 된다.

토양오염

토양오염이란 토양속에 다양한 오염물질이 함유되어 오염되는 현상으로 폐수ㆍ하수ㆍ폐기물의 투기, 농약ㆍ비료의 살포등에 의해서 오염된다. 토양의 오염은 곧 지하수의 오염원, 하천수의 오염원이 될 우려가 있다. 토양오염의 원인으로는 농약, 생활하수, 비료, 공장폐수등이 있다. 그리고 산성비 같은 경우는 지표에 흡수되면 토양 속의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영양분은 황산염으로 변하게 되어 점점 줄어들게 되면 토양 속의 지렁이나 미생물의 죽음에 이르게 되며 그로 인해 토양은 더욱 빈약해지게 하고 영양을 섭취하지 못한 약해진 식물은 마침내 병충해를 견디어 내지 못하게 되어 죽게 된다.
토양오염은 다른 오염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대기가 오염되면 산성비가 내려 토양에 피해를 주고 물이 오염되면 물 속의 오염물질이 토양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토양오염을 예방하려면 대기오염, 수질오염도 함께 예방해야 될 것이다.

수질오염

수질오염이란 자연생태에 있던 물에 폐수나 오염물등 유해한 물질이 흘러 들어가 용수로서의 가치가 저하되는 현상을 총칭하며 오염의 원인으로는 과다한 오염물질의 배출과 순환용량의 부족 그리고 강수량의 계절적 편중을 들 수 있으며, 순환용량 부족과 강수량의 계절적 편중은 자연적인 조건으로써 개선하는데는 제약이 많으므로 수질오염을 개선시키는 방법은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80년대 이후 빠르게 진행된 공업화, 도시화는 산업폐수 발생량을 증가시켜 지난 15년 동안 4.5배가 증가할 정도로 오염물질의 발생량이 크게 늘고 있다. 오염물질의 급증은 곧 수질오염을 심화시키게 되어 4대강의 오염도가 이미 기준치를 초과했으며 적조발생 건수와 피해액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질오염을 야기하는 독성 무기물은 금속, 산, 염 등 그 범위가 넓고 배출원도 매우 다양하다. 수은이나 납과 같은 독성금속이 가장 중요한 오염물질로 산업폐수,도심지를 흘러나오는 물, 광산지역, 하수처리장, 대기오염물질의 낙하 등 그 근원지가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수질오염도 측정은 유기물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그 방법으로는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량을 측정하는 방법인 용존산소량(DO)과 물 속의 호기성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데 사용하는 산소량을 나타내는 생물학적 산소 요구량(BOD) 대장균수 등으로 판단한다. 수질오염으로 발생되는 질병에는 청색증, 이타이이타이병, 미나마타병 등이 있다.
부영양화

강과 바다 그리고 호수 등의 수역이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의 분해로 인해 영양이 많아지는 현상을 이야기한다. 영양물질이 풍부해진 물은 식물플랑크톤의 성장과 번식이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어 갑작스럽게 대량의 식물플랑크톤이 나타나 수중 산소량이 급격히 감소됨으로 호흡시 산소를 필요로 하는 물고기나 다른 생물들이 질식사하게 된다. 부영양화가 극도로 진행되면 호수와 늪은 가속적으로 얕아지게 되며 부엽식물, 침수식물등이 번식하여 소택지로 변해가게 되고 최종적으로 호소가 소멸하게 된다.

적조현상

해수 속으로 질소와 인등의 영양염류가 과다하게 유입되고 해수의 온도가 21~26도를 나타내면 해수중에 특정조류가 이상 증식하여 바닷물이 빨간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를 적조현상이라고 한다. 6월 중순에서 9월 하순에 주로 나타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민물고기연구센터
전화번호 :
 054-783-94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