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열린도지사실

경상북도 menu
인사말 주요약력 키워드로 보는 #이철우 도지사의 말과 글 역대도지사 영상메시지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이철우 경북도지사 성명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경북도민 여러분,

오늘부터 일본측 오염수 방류가 시작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으로부터 매시간 방류 데이터를 받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전문가를 파견해 일본의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감시하며, 독자적인 해양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국민 여러분께서 걱정이 크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동해바다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이 깨끗하고 안전한지 철저하게 감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상북도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어민들이 청정한 바다에서 안전하게 조업하고, 국민들이 깨끗한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도는 2014년부터 수산물 방사능 검사장비를 구축하고 현재까지 2,700건의 검사를 시행해 왔습니다.

이를 올해 말까지 연안 5개 시군 모두에 모두 8대의 검사장비를 구축하여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방사능 분석 결과는 「경북바다환경정보 App」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니, 국민 여러분께서는 직접 결과를 확인하셔서 동해바다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방류로 인해 어업인들의 걱정과 어려움이 크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경상북도는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집행에 더해 수산업 경영자금 대출이자를 일부 지원하고, 방사능 검사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이웃이 생기면 온 힘을 다해 돕는 경상북도 특유의 저력으로 도민 전체가 수산물 소비 촉진에 대대적으로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위기일수록 냉철한 이성으로 대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짜뉴스와 허위선동은 우리의 이웃인 어업인을 위협함은 물론이고 사회 혼란을 야기해 국가적 대응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북도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과정과 동해바다 수산물 상황을 철저히 감시하고 방사능 신고센터와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는 등 국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장치들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유사시에는 어업과 수산물 유통 상황을 신속하게 통제하고 정부 및 국제사회와 함께 일본에 강력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이 68kg으로 세계 1위입니다.
바다는 우리의 식량 보고이자 국민 건강의 바탕입니다.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정부와 경상북도의 조치를 신뢰해 주시고,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고 또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