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식물

편백나무

편백나무

  • 대분류 : 측백나무과
  • 소분류 : 목본

상세설명

일본에서 들여온 것으로 우리 나라 남부지방의 주요 조림수종 중의 하나이다. 상록교목으로 수피는 회자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세로로 길게 벗겨지며 섬유질이다. 잎은 인편상으로 둔두내곡이며 양면이 녹색으로 상엽 및 좌우엽이 합쳐지는 사이에 Y자형의 흰 기공선이 나타난다. 꽃은 4월에 피고 구과는 10월에 익는다. 구과는 소지의 끝에 정생하고 구형으로 직경 8∼12㎜이며 인편은 십자로 대생하며 종자에 날개가 있다. 자생지에서는 생장속도, 내한성,병충해에 대한 저항성 등이 다른 10여종류의 지역적 품종이 있다. 필자는 1976년도에 내한성이 강한 품종을 선발하기 위하여 日本에서 10여품종을 가져와서 임업시험장 남부지장(진주)에 기증한 바 있다. 편백의 목재는 결이 곧고 향기가 있어 건축재, 가구재로 쓰고 수피는 지붕을 이는 재료와 분향할 때 쓰는 향료의 원료료 쓴다. 삼나무보다는 내한성이 강하며 난대성으로서 토심이 깊은 산록부나 산골짜기의 비옥한 적습지가 조림적지이다. 팔공산파계사계곡에 조림성공지가 있는 것으로 미루어 경북 동해안 지역에 시험 조림할 가치가 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행복콜센터
연락처 :
1522-0120
최종수정일
2021-04-05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